기사 메일전송
중기부, `중소기업 ESG 대응` 민·관 협의회 발족
  • 조남호
  • 등록 2021-11-23 15:20:51

기사수정
  • 중기중앙회·대한상의와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협의회` 발족
  • ESG 지원사업 발굴·연계 등 협력 강화 위해 구성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 대한상의와 함께 23일 대한상의에서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협의회`(이하 협의회) 발족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상의와 함께 23일 대한상의에서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협의회` 발족식을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 10월 13일 세계재도전 포럼 당시 (사진=중소벤처기업부)

협의회는 중소기업의 ESG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민간, 중소기업 지원기관, 정부가 참여하는 협의체로 현장의 목소리 청취 및 정보공유, ESG 지원사업 발굴·연계 등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이날 행사에서는 `중소기업 ESG 촉진방안` 발표와 더불어 중소기업 ESG 체크리스트 자가진단 시연, 유관기관 간 업무협약 등이 진행된다.

 

중기부는 "국내‧외 ESG 확산에 따라 우리나라 중소기업도 공급망 내에서 재생 원료 사용, 노동여건 등 ESG 참여를 요구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중소기업의 ESG 이해력 제고, 중소기업에 적합한 가이드라인, 손에 잡히는 사례 제공 등 지원을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우선, 국내‧외 주요 평가지표와 지난 8월 발표된 K-ESG 가이드라인 초안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에 필수적이고 실천가능한 항목을 선별해 `중소기업 ESG 체크리스트`를 마련한다.

 

체크리스트는 중소기업의 인식개선을 위한 최소수준의 지표로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중소기업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자발적으로 ESG 진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진단을 완료하면 자사의 ESG 수준과 분야별 개선과제가 포함된 결과서가 자동으로 발급된다.

 

체크리스트는 참여기업의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될 예정이며 현재는 단일지표로 구성돼있으나 향후 규모‧업종‧기업특성별로 유형화하는 등 고도화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정책자금 등 일부 중소기업 지원사업 온라인 신청에 자가진단을 연동해 참여율을 높이고, ESG 인식이 더욱 확산되도록 유도한다. 단, 중소기업 부담을 고려해 평가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또한, 중소기업의 ESG 경영 도입을 위해서는 대‧중견기업 등의 상생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협력사에 대한 ESG 지원을 동반성장지수 가점에 반영하는 등 참여를 촉진한다. 중소기업 ESG 지원에 적극 나서는 기업을 자상한기업으로 추가 발굴해 인센티브도 제공할 방침이다.

 

글로벌 ESG 확산에 가장 먼저 영향을 받을 수출기업에는 ESG 관련 해외인증 획득시 가점부여, 수출국별 ESG 가이드라인 제공 등 지원을 강화한다. 탄소중립 관련해서는 전용 자금, 탈탄소 R&D 등을 지원하되, 탄소 부문의 중소기업 부담이 특히 크다는 점을 고려해 연내 별도의 지원방안을 마련‧발표할 계획이다.

 

오늘 행사에는 중소기업이 직접 참여해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가진단을 진행해보고, 진단 결과에 따른 부문별 개선과제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듣는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은 이론보다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례가 중요하다는 업계 의견을 고려해 제작된 사례 중심의 ESG 경영안내서도 현장에서 배포된다.

 

이번 발족식에 참석한 지원기관, 중소기업 대표, 민간 ESG 평가기관 간 자유토론도 진행되었으며, 현장에서 나온 의견은 중소기업 ESG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체크리스트를 고도화하는 데 반영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 ESG 지원을 위해 중기중앙회, 대한상의, 한국생산성본부, 중진공, 기보 간 업무협약이 체결된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그간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니 중소기업의 ESG 인식과 대응 준비가 생각했던 것보다 부족해 별도의 지원방안이 절실하다고 느꼈다"며 "중소기업들이 최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고 차근차근 대응해나갈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갖고 뒷받침하겠다"고 말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지니뮤직,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 아티스트12인과 국내외 투어 공연 개최 지니뮤직이 공연IP확보하고 공연사업확장에 적극 나선다.  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이하 `빌드업`)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탄생한 최고의 보컬 보이그룹 아티스트12인과 오는 6월부터 국내 및 해외투어공연을 펼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rsqu...
  2. 하동군, 화개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이어지는 이 벚꽃 명소는 한국의 ...
  3. `대구 여행의 시작, 시티투어로 즐거운 대구` 대구시티투어 새 출발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금)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부터 본격 운행한다.대구시티투어는 기존의 핵심 코스는 유지하고 군위군 편입으로 더 넓어진 대구, 레트로와 K-힐링 관광 트렌드 등을 반영해 대...
  4. 2024년도 전기이륜차 및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조금 지침 확정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하고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5. 관악구, 노점과 상생하는 `관악 S특화거리` 조성 본격 돌입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관
  6.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 ·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육아기 단축업무 분담지원금
  7. 대전시, (가칭)정림교 명품교량으로 건설한다 대전시는‘정림중~사정교 간 도로개설’구간에 포함된 가칭 정림교를 명품교량으로 건설한다.  대전시, (가칭)정림교 명품교량으로 건설한다 (브리핑 수시보도)최종문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신문교에 이어 두 번째로 착수하는 공공시설물 명품화 계획을 발표했다.  대전시는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그동안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