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주택금융정책 `국제주택도시금융포럼` 개최
  • 홍진우
  • 등록 2021-11-22 18:43:00

기사수정
  • `제8회 국제주택도시금융포럼` 24일 온·오프라인 개최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택도시금융 관련 각국의 경험 및 전략 교류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택도시금융`이라는 주제로 `제8회 국제주택도시금융포럼`을 오는 24일 콘래드 호텔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2013년 제1회를 시작으로 올해 8회째를 맞이하는 국제주택도시금융포럼은 공유형 모기지 도입과 사회임대주택 공급 등 다양한 화두를 던지는 토론의 장으로 주택금융정책 발전에 기여해왔다고 평가받는다.


특히, 이번 포럼은 위드 코로나로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현 시점에서 코로나19 이후 주택도시금융의 역할을 모색해보기 위해 개최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포럼은 `도시의 승리(Triumph of the City)`의 저자이자 도시경제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에드워드 글레이저(Edward Glaeser)하버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국내외 주요 전문가들이 `환경 변화에 따른 주거지원 방안`과 `주택·도시 금융의 발전방향` 두 개 부문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


미국 주택도시개발부(HUD) 벤 윈터(Ben J. Winter) 부차관보는 `부담가능주택(Affordable Housing) 공급 활성화`를 주제로 주택금융, 임대주택 공급 등 미국의 각종 주거지원 정책 현황을 소개하며, 싱가포르 혁신도시 센터의 청 쿤 힌(Cheong Koon Hean) 센터장은 `주택공급 - 보다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향해`를 주제로 생애주기별 다양한 수요를 폭넓게 만족시키는 싱가포르의 주택공급 정책에 대해서 발표한다.

아울러, 경기대학교 김진유 교수는 ‘주거안정을 위한 임대주택정책 과제’를 주제로, 주요국의 정책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한국 임대주택정책의 중장기 발전과제를 제안한다.

이어서 김경환 서강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3인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발표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진행함으로써 `포용적 주거지원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먼저, 한국금융연구원의 김영도 선임연구위원이 `언택트 자산유동화`를 주제로 디지털 유동화증권 발행 등 유동화증권 활성화를 통한 주택·도시금융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다음으로 싱가포르 국립대 조셉 우이(Joseph Ooi) 교수가 `도시 인프라 재원 조달`을 주제로 리츠 등을 활용해 도시 기반시설 공급 재원을 마련하는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조만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를 좌장으로 3인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택·도시금융의 변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며, 이달 초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발표한 테이퍼링(tapering) 계획이 한국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주택·도시금융의 역할에 대해서도 의견을 공유 한다.


김수상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택도시금융에 대해 각국의 다양한 경험과 전략을 교류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의 테이퍼링 개시에 따라 예상되는 주택시장 변동성과 대응방안 등 당면한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주택도시금융포럼 포스터 (이미지=국토교통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 탄생 대한민국 향후 5년의 운명을 가름할 제20대 대통령이 새롭게 탄생했다. 흐릴 것이란 기상청 예보가 무색하게 취임식이 열린 10일 오전은 상쾌하고 청명했다. 점점이 퍼진 흰구름이 서기(瑞氣)처럼 미풍에 하늘을 맴돌았다. 앞으로 5년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취임식을 갖고 새 정부를 이끌게 됐다.  대한민국 향후 5년의 운명을 가름할 제20
  2. 폐수부터 한강까지 내분비계장애물질 알킬페놀류 선제적 검사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은 환경호르몬의 일종이나 수질기준이 없는 알킬페놀류에 대한 오염도 조사를 시작한다. 조사는 산업폐수부터 하수처리장 유입 및 방류수를 거쳐 한강과 지천에서의 오염 현황까지 전 과정에 대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폐수부터 한강까지 내분비계장애물질 알킬페놀류 선제적 검사알킬페놀류는 세계
  3. 용인 서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생태수로 사업대상지로 선정 환경부는 `2022년도 생태수로 시범사업 대상지`로 경기도 용인 서천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용인 서천 공공하수처리시설 현황 및 생태수로 조감도. 생태수로 설치사업은 하·폐수처리시설의 주변 여유 공간에 자연기반해법(NBS)을 활용한 수로를 조성하여 방류수 수질개선, 생물서식처 제공 등을 하는 사업이다. ..
  4. 셀트리온헬스케어 "유럽서 전 제품 직판"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유럽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를 통해 구축한 유통 인프라를 바탕으로 일부 바이오시밀러(복제약) 제품에 한정했던 직접판매(직판)를 모든 제품으로 확대한다. 10일 이 회사는 올 하반기부터 `트룩시마`(리툭시맙), `허쥬마`(트라스투주맙) 등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직판도 본격 돌입해 유
  5. 3월 중 경상수지 67억3000만달러 흑자 3월 중 우리나라 경상수지가 흑자를 보이면서 23개월째 흑자기조를 이어갔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2022년 3월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3월 중 경상수지는 67억3000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이로써 월간 경상수지는 지난 2020년 5월부터 23개월째 흑자다. 경상수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3월 상품수지 흑자 규모는 53억1000...
  6. 위대한 대한민국, 새 대통령 맞이하다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이 10일 거행된다. 취임식이 거행되는 서울 여의도 국회를 중심으로 일대 교통이 통제된다.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이 10일 거행된다. 취임식 준비를 마친 서울 여의도 국회.취임식은 오전 10시 식전행사를 거쳐 오전 11시부터 본행사가 시작된다. 윤 대통령은 본 행사 시작에 맞춰 김건희 여사와 함께 행사장에 입
  7. ‘부동산 도시를 넘어 세입자 도시로’ 청년·세입자·시민사회·종교단체 등 80여개 단체는 ‘2022 지방선거 주거권네트워크’를 결성하고 12일 서울시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년 · 세입자 · 시민사회 · 종교단체 등 80여개 단체는 `2022 지방선거 주거권네트워크`를 결성하고 12일 서울시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주거권네트워크는 &ld..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