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민간 사전청약·1인 가구 특공 당첨 가능…주택공급규칙 개정
  • 홍진우
  • 등록 2021-11-15 15:07:33

기사수정
  • 공공택지 내 민간 사전청약 도입, 민영주택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선
  •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 30%, 소득 및 자녀수 관계없이 추첨 공급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11월 중 민간 사전청약을 실시할 수 있도록 세부 절차를 마련하고,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의 청약기회를 확대하는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안을 1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안을 16일부터 시행한다.`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공공택지 내 민간 사전청약 도입 ▲민영주택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선 등이다.


우선, 민간 사업주체가 공공택지를 공급받아 건축설계안을 마련할 경우 `사전청약`을 실시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업주체는 건축설계안, 공공택지 공급계약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검증을 받은 추정 분양가 검증서 등의 서류를 갖춰 지자체의 사전당첨자모집 승인을 받은 후 모집 공고를 해야 한다.

청약 희망자는 모집공고안의 세대 수, 평면도, 추정 분양가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사전청약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자격요건을 충족할 시 사전당첨자로서 사전공급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사전당첨자는 본 청약 입주자모집 승인 신청일 15일 전에 분양가심사위원회를 거쳐 산정된 분양가 등을 확인한 후 본 청약 참여 여부에 대한 의사를 최종 결정할 수 있다. 사전당첨자로 선정되더라도 본 청약 시까지 별도의 금액납부는 없으며, 최종 의사를 확인하기 전까지는 언제든지 사전당첨자의 지위를 포기할 수 있다.

사전당첨자모집 공고일을 기준으로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사전당첨자로 선정될 수 있지만, 주택 수 조건은 본 청약 입주자모집 공고일까지 계속 유지해야 한다.

아울러, 해당 주택건설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면 거주기간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사전청약 신청이 가능하나 본 청약 입주자모집 공고일까지는 거주기간을 충족해야 한다.

재당첨 제한, 특별공급 횟수 제한, 부적격 당첨자 제한 등이 적용될 경우 사전당첨자로 선정 될 수 없으며, 사전당첨자로 선정된 세대 구성원은 다른 분양주택의 일반청약, 민간분양 및 공공분양 사전청약의 당첨자로 선정될 수 없다.

민영주택에 대한 신혼부부 특공도 개선된다. 국토부는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의 30%를 소득 또는 자녀수에 관계없이 추첨으로 공급해 특공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신혼부부의 청약 당첨의 기회가 확대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존 특공 대기수요자를 배려하기 위해 기존의 70% 물량에 청약 탈락했더라도 새로 도입된 30% 추첨 물량에 포함해서 추첨하도록 했다.

지금까지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60%를 초과하는 가구와 1인 가구는 주택구입 경험이 없음에도 생애최초 특별공급 신청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앞으로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의 30%는 고소득 가구 및 1인 가구에게 청약기회를 제공하고 신혼부부 특공과 마찬가지로 기존 특공 대기수요자를 배려하기 위해 기존의 공급방식(70% 물량)으로 청약 탈락한 자를 새로 도입된 30% 추첨 물량에 포함해 추첨하게 된다.

또한, 주택 보유 경험이 없는 2030세대 실수요자의 주거안정 지원을 위해 민영주택 생애최초 특별공급 비율을 공공택지에서는 현행 15%에서 20%로, 민간택지에서는 현행 7%에서 10%로 확대한다.

 

민영주택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선사항은 이 규칙 시행일 16일 이후 입주자 모집승인을 신청하는 주택부터 적용된다.

배성호 국토교통부 주택기금과장은 "이번 개정안을 통해 분양 물량 조기공급 효과와 함께 기존 특공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가 확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토부, 상가 임대료 분쟁 `감정평가사`가 공정임대료 중재안 제시 앞으로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이하 분쟁조정위원회)는 상가 임대인과 임차인 간에 임대료 조정 시 상권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한 자문 감정평가사의 전문적인 평가·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공정임대료를 중재안으로 제시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평가사협회는 19일 11시 감정평가사회관에서 `상가임대차 공정임대
  2. 중기부, `K스타트업 왕중왕전` 20팀 시상…에이유・데이원랩 등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컴업 2021`의 특별행사로 `도전! 케이(K)-스타트업 2021` 왕중왕전을 개최하고,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차정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이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도전! 케이(K)-스타트업 2021 왕중왕전에 참석해 에이유 김백현 대표
  3. 식약처, 방사선 멸균 업체 의약품 멸균 위탁 허용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의약품 제조업체가 방사선 멸균전문 업체에 의약품 방사선 멸균을 위탁할 수 있도록 `의약품 등의 제조업 및 수입자의 시설기준령 시행규칙`을 19일 개정·시행한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 등의 제조업 및 수입자의 시설기준령 시행규칙`을 19일 개정 ·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번
  4. 수능 국어·수학 어려웠다…6월·9월 모의평가 수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후 서울 금천구 시흥2동 동일여고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후 서울 금천구 시흥2동 동일여고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후 서울 금천구 시흥2동 동
  5. 80개 시민단체 "주거권 보장하라" 대선 대응 기구 발족 80개 시민단체들이 18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집걱정 끝장! 대선주거권네트워크` 출범식을 가졌다.이들은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주거권을 보장받기 위해 대응 기구를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이날 출범식에서는 주거불안정과 주거불평등을 해소하라는 취지의 퍼포먼스가 진행됐다.주거·청년 등 80여개 시민단체가 다가오는 제20대 대
  6. 외교부, 19일 `경제안보 TF` 회의 개최 외교부는 19일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 주재로 제1차 `경제안보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19일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 주재로 제1차 `경제안보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회의에서는 우선 요소수를 비롯한 시급한 수급 교란 문제를 점검하는 한편, 글로벌 전략경쟁, 디지털 및 친환경에너지 전환과정에서 발생할 ...
  7. 복지부, `제15회 아동학대 예방의 날` 기념 행사 개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참여 확산을 위해 교육부, 법무부, 여성가족부, 경찰청과 함께 아동학대 예방 유공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9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제15회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상황을 고려해 좌석 띄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