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권익위, "단순 과실 교통사고 치료, 국민건강보험 적용해야"
  • 김은미
  • 등록 2021-10-25 16:21:43

기사수정
  • 민원인 "교통사고치료비 중 공단부담금 431만원 전부 환수, 억울"
  • "건강보험, 기본적 사회안전망…건강보험적용 제한 신중해야"

신호위반을 했지만 처벌 없이 끝난 교통사고로 인한 본인치료는 국민건강보험을 적용해야 한다는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의 판단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신호위반을 했어도 처벌 없이 끝난 교통사고로 인한 본인치료는 국민건강보험을 적용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국민권익위는 "교통신호를 위반해 사고가 발생했으나 상대측의 피해가 없고 처벌 없이 종결됐는데도 본인의 교통사고치료비 중 공단부담금 431만원 전부를 환수하는 것은 억울하다"는 민원에 대해 환수고지 처분을 취소토록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의견표명 했다.

 

민원인은 자택 근처에서 약을 받기 위해 오토바이를 타고 관할 보건소로 이동하던 중 교통신호를 잘못보고 직진하다가 좌회전하던 상대차량과 사고가 나 늑골 골절 등의 진단을 받아 입원 치료했다.

 

이 교통사고에 대해 상대 차량의 피해는 거의 없어 상대측에서는 담당 경찰관에게 견적서를 제출하지 않았고 교통사고 건은 종결됐다.

 

이후 민원인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본인치료비 중 공단부담금 431만원을 환수하겠다는 통지를 받았다.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르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범죄행위에 그 원인이 있는 경우` 건강보험급여를 제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속임수나 그 밖의 부당한 방법으로 보험급여를 받은 사람에 대해 보험급여를 징수`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해당 규정에 근거해 `본인과실 교통사고 운전자에 대한 중대한 과실(신호 또는 지시위반)`로 인해 발생한 진료비로 판단하고 민원인에게 공단부담금을 부당이득금으로 환수를 고지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교통사고의 원인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범죄행위`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교통사고를 조사하는 권한 있는 기관의 결과에 따라 판단해야 하는데,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 및 도로교통법 상 처벌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보아 민원인이 교통사고를 유발했지만 범죄행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또한 속임수나 그 밖의 부당한 방법으로 보험급여를 받은 것도 아닌 것으로 봐 민원인에게 공단부담금 진료비 일체를 환수하는 것은 지나치게 가혹하다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환수처분을 취소하라고 의견표명 했다.

 

임진홍 국민권익위 고충민원심의관은 "건강보험은 국민이 누려야 할 가장 기본적인 사회안전망에 해당하는 것으로 건강보험적용의 제한은 신중히 이뤄질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토부, 상가 임대료 분쟁 `감정평가사`가 공정임대료 중재안 제시 앞으로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이하 분쟁조정위원회)는 상가 임대인과 임차인 간에 임대료 조정 시 상권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한 자문 감정평가사의 전문적인 평가·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공정임대료를 중재안으로 제시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평가사협회는 19일 11시 감정평가사회관에서 `상가임대차 공정임대
  2. 식약처, 방사선 멸균 업체 의약품 멸균 위탁 허용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의약품 제조업체가 방사선 멸균전문 업체에 의약품 방사선 멸균을 위탁할 수 있도록 `의약품 등의 제조업 및 수입자의 시설기준령 시행규칙`을 19일 개정·시행한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 등의 제조업 및 수입자의 시설기준령 시행규칙`을 19일 개정 ·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번
  3. 중기부, `K스타트업 왕중왕전` 20팀 시상…에이유・데이원랩 등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컴업 2021`의 특별행사로 `도전! 케이(K)-스타트업 2021` 왕중왕전을 개최하고,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차정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이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도전! 케이(K)-스타트업 2021 왕중왕전에 참석해 에이유 김백현 대표
  4. 수능 국어·수학 어려웠다…6월·9월 모의평가 수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후 서울 금천구 시흥2동 동일여고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후 서울 금천구 시흥2동 동일여고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8일 오후 서울 금천구 시흥2동 동
  5. 80개 시민단체 "주거권 보장하라" 대선 대응 기구 발족 80개 시민단체들이 18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집걱정 끝장! 대선주거권네트워크` 출범식을 가졌다.이들은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주거권을 보장받기 위해 대응 기구를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이날 출범식에서는 주거불안정과 주거불평등을 해소하라는 취지의 퍼포먼스가 진행됐다.주거·청년 등 80여개 시민단체가 다가오는 제20대 대
  6. 외교부, 19일 `경제안보 TF` 회의 개최 외교부는 19일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 주재로 제1차 `경제안보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19일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 주재로 제1차 `경제안보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회의에서는 우선 요소수를 비롯한 시급한 수급 교란 문제를 점검하는 한편, 글로벌 전략경쟁, 디지털 및 친환경에너지 전환과정에서 발생할 ...
  7. 코로나 신규 확진자 3034명…사흘째 3000명대 19일 0시 기준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3034명이다. 19일 0시 기준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3034명이다.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3011명, 해외유입 사례는 23명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누적 확진자는 40만 9099명이다.  지역별 신규 확진자는 서울 1397명, 경기 844명, 인천 187명, 경남 78명, 부산 76명, 강원 72명,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