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기부, 우수 중소기업-구직자 10만명 `직접 매칭` 나선다
  • 조남호
  • 등록 2021-09-09 12:29:08

기사수정
  • 하반기 10만명 일자리 매칭 및 `취업하고 싶고, 오래 근무하고 싶은` 기업 육성·발굴
  • 연말까지 우수기업 매칭 9만 6000명, 1600명 취업 달성 목표

정부가 중소·벤처기업 취업을 확대하기 위해 구직자 10만명을 중소기업과 직접 연결하는 `일자리 매칭`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9일 발표한 `중소기업 맞춤형 일자리 지원방안`을 통해 올해 하반기 10만명의 일자리를 직접 매칭하고, `취업하고 싶고, 오래 근무하고 싶은` 기업을 육성·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중기부가 추진하는 중기 일자리 ‘매칭’은 기존의 고용정보 플랫폼을 활용해 우수 중소기업의 채용정보를 홍보하고, 청년 구직자를 발굴해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중기부는 중소기업중앙회의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기업인력애로센터`, 고용정보원의 `워크넷` 등의 일자리 플랫폼을 활용해 우수 중소기업 일자리를 선별한다.

 

연봉 2700만원 이상, 정규직, 학력·경력 무관 등의 채용 조건이 나오면 이런 조건을 찾고 있는 구직자를 직접 연결시켜주는 식이다. 중기부는 7월부터 매칭 사업을 시작한 결과 한 달 사이에 3만 6000명이 매칭됐고, 이 가운데 402명이 실제로 취업했다고 밝혔다. 연말까지 우수기업 매칭 9만 6000명, 1600명의 취업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중기부는 지역 중기 취업을 위해 지방 중기청과 기업인력애로센터 등을 활용해 지역별·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13개 지방청을 통해 지자체·대학 등과 협업해 맞춤형 채용박람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장기 재직을 유도하기 위해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일몰 기한을 1년 연장하고, 중소기업 복지 플랫폼 가입자를 30만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을 위한 인력 양성 프로그램도 강화한다. 중소기업 현장에서 즉시 활동 가능한 전문기술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중소기업 계약학과 등을 통한 신기술 프로그램,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인력을 양성하는 ‘이어드림(year-dream)’, ’케이(K)-디지털 트레이닝‘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연말까지 1만 2000명 양성을 추진한다.

 

스마트제조기업 구직자의 훈련·취업을 지원하는 일자리 패키지 확대와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연구인력 파견·채용 등을 통해 650여명의 중소기업 기술 인력을 지원한다.

 

특히, 중기부는 코로나19 상황 속 기업의 고용 유지를 유도하기 위해 특별고용지원업종, 집합·제한금지업종 등을 대상으로 하반기에 1조 1000억원 규모의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한다.

 

고용유지 확약기업과 고용을 확대한 기업에 3200억원의 우대보증을 지원하고, 내일채움공제 가입기업 등 `일자리 창출·유지기업` 등에 약 1000억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하며, 200억원 규모의 매칭펀드도 운용한다.

 

아울러 정부는 5~49인 기업에 대한 주52시간제가 시행됨에 따라 정책자금·특례보증 확대, 외국인력 지원방안, 스마트공장 구축 우대방안 등을 병행해 자금·인력·장비 등의 지원에 나선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쉽지 않은 경제 상황 속에서도 많은 중소·벤처기업인들이 코로나19 극복과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대책에 포함된 과제들은 관계부처와 협력해 신속하게 추진하고,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경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홍보 포스터 (이미지=중소벤처기업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관악구, 서남권 대표 명소로 다시 태어나는 신림선 역사 주변 2022년 5월 말 개통된 경전철 신림선의 영향으로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를 찾는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2022년 5월 말 개통된 경전철 신림선의 영향으로 관악구를 찾는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다.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에 따르면, 관악구 내 신림선(관악산(서울대)역, 서울대벤처타운역, 서원역, 신림역)의 승하차 승객 수는 신림선 개통 직
  2. 증평군, 점자 민원업무 안내 책자 발간 충북 증평군이 점자 민원업무 안내 책자 50부를 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충북 증평군이 점자 민원업무 안내 책자 50부를 제작했다고 11일 밝혔다.군은 2017년부터 점자 민원업무 안내 책자를 제작해 시각장애인의 민원 업무 편의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안내 책자에는 관련 법령 개정에 따른 변경 사항 등을 반영해 정비했다. 또한
  3. `남해 힐링숲타운 유아 숲체험` 본격 운영 남해군은 남해힐링숲타운 유아숲체험원에서 `숲속에서 상상력과 즐거움 키워요`라는 주제로 유아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을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남해군은 남해힐링숲타운 유아숲체험원에서 `숲속에서 상상력과 즐거움 키워요`라는 주제로 유아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을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유아 숲
  4. 인천시, 뿌리기업 구인난 해소 위해 지역맞춤형 일자리 지원 인천광역시는 오는 13일부터 지역 주력 산업인 뿌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구인난 해소를 위해 고용노동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는 오는 13일부터 지역 주력 산업인 뿌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구인난 해소를 위해 고용노동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참가자를 모
  5. 인천시, 기업 맞춤 여성 직업훈련 교육 강화 인천광역시가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관내 8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를 통해 2024년 직업교육훈련을 3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인천 관내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 안내올해 진행하는 직업교육훈련 과정은 고부가가치, 전문기술, 기업 맞춤형, 일반훈련 등 총 40개 과정이다.  
  6. “골든타임 4분” 강릉시 보건소,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운영 강릉시는 응급환자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처하여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교육을 실시한다. `골든타임 4분` 강릉시 보건소,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운영급성심장정지는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실시에 따라 생존율 3배 이상, 뇌기능 회복률 6배 이상 향상되기 때문에 신속한 심폐소생술이 무..
  7. 강북구, 저소득 안전취약가구에 전기‧가스‧소방‧보일러 안전점검 서울 강북구는 12월까지 저소득 안전취약가구를 대상으로 누전차단기, 화재감지기, 보일러 등을 점검하고 위험시설을 교체하는 ‘2024년 안전취약가구 안전점검 및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강북구, 저소득 안전취약가구에 전기‧가스‧소방‧보일러 안전점검지원대상은 ▲기초생활 수급자 ▲장애인 ▲차상위 계층 ▲65세 이상 노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