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희룡, `신혼부부`에 최대 3억원 무이자 대출 공약 발표
  • 이성헌
  • 등록 2021-08-25 15:28:46

기사수정
  • 24일 청년에게 저리 대출, 무주택 노인에게 연금 대신 주거 제공 등
  • 노년 주거안정 위한 국가찬스 `실버하우스 공간연금사업` 추진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예비후보는 24일 신혼부부에게 최대 3억원의 무이자 대출, 청년에게는 저리 대출, 무주택 노인에게는 연금 대신 주거를 제공하는 `주택 국가찬스` 3탄 공약을 발표했다.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는 24일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택 국가찬스` 3탄 공약을 발표했다.원 후보는 "1인 가구와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정책은 청년층과 노년층의 수요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며 "각자의 상황에 맞게 단계별로 맞춤형 국가찬스를 제공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앞서 국가가 지분의 50%를 투자하는 `반반주택`, 안전진단 기준·30년 재건축 연한을 폐지하는 주택 공약 1, 2탄을 내놓은 바 있다.

원 후보는 이날 청년과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국가찬스, `청년 주거안정 주춧돌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소득이 낮은 만 39세 이하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국가가 전·월세보증금 최대 1억 5000만원까지 저리로 대출해준다는 것이다.

 

그는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딛는 청년과 사회초년생들에게 국가가 안정적인 주거와 기초 자산 형성을 지원하겠다"며 "문재인 정부 이후 청년들에게 집은 살 수 없는 것이 돼버렸다. 집 마련의 부담으로 결혼과 출산도 미루고 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자산 형성의 디딤돌을 놓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후보는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딛는 청년과 사회초년생들에게 국가가 안정적인 주거와 기초 자산 형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아울러 원 후보는 `신혼부부 원더풀 무이자 대출`을 통해 신혼부부에게 2억원의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는데 여기에 자녀 1명 출산 시 5000만원 최대 1억원까지 추가 대출을 허용해 최대 3억원 무이자 대출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공약은 앞서 밝힌 `반반주택`과 선택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원 후보는 이 사업을 위한 재원을 연간 4조원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원 후보는 노년 주거안정을 위한 국가찬스 `실버하우스 공간연금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현재 노인들의 노후대비 연금 수준은 국민연금 포함 월 65만원 수준인데, 서울 아파트 평균 월세는 2020년 기준 118만원이어서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실버하우스 공간연금사업`은 국민연금이 3기 신도시 내 택지를 조성원가 이하로 구입해 무주택 노인가구가 원할 시 연금 대신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에 대해 원 후보는 "노인가구는 월세 대비 적은 국민연금 수령액으로 쾌적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고, 국민연금은 주거라는 서비스로 연금을 대체할 수 있어 연금의 지속가능성도 제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원희룡 후보는 "1인 가구와 주거 취약계층은 기존 주택문제와는 별도로 다뤄야 할 중요한 문제"라며 "청년, 사회초년생, 노인가구 어느 계층도 소외당하지 않도록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정부, 코로나 집합금지 `소상공인 손실보상제`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소상공인 손실보상제도의 구체적 사항을 규정한 `소상공인법 시행령` 개정안이 17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10월 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소상공인 손실보상제도의 구체적 사항을 규정한 `소상공인법 시행령` 개정안이 17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이는 지난 7월 7일 공포된 `소상공인...
  2. 중기부, `공공조달 멘토제도` 중소기업 18개 과제 선정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021년 2차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 모집을 통해 48개 과제를 신청받아 총 18개 과제를 최종 지원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1년 2차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 모집을 통해 총 18개 과제를 최종 지원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란 대중소...
  3. 국토부, `건축자재 품질인정제도` 확대…화재안전 성능 높인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올 12월부터 품질인정제도를 확대하고 건축자재 관련 국토부 고시를 통합 정비해 건축자재 등 품질인정 및 관리기준 제정안을 10월 6일까지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건축물 화재안전과 관련된 주요 건축자재의 제조, 유통, 시공 전 과정의 품질관리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품질인정제도는 화재안전...
  4. 화물연대·파리바게뜨지회 "SPC그룹의 노조파괴 행위 규탄한다" 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파리바게뜨 지회(이하 화섬식품노조)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는 SPC그룹의 노조파괴 행위를 규탄하고, SPC 그룹 내 문제의 본질은 노조간의 갈등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화물연대와 화섬식품노조는 17일 오후 양재동 SPC그룹 본사 앞에서 `SPC자본 규탄 공동 .
  5.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담수 생물표본 디지털 전환 추진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담수 생물표본을 영구 보전하고 분석 연구를 고도화하기 위해 담수 생물표본을 3차원 디지털 이미지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여울마자(완모식표본)의 3차원 디지털 이미지 예시 (자료=환경부)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2019년부터 최근까지 `담수 동‧식물 자원 확보‧관리 및 보전에 관한 연구사업`을..
  6. 민주노총, 추석 맞이 `대국민 기자회견` 불평등·차별 타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은 추석 연휴를 앞둔 17일 노동계의 차별과 불공정, 불평등을 타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열린 `추석 맞이 민주노총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역 앞에서 `추석 맞이 민주노총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
  7. 민주노총, 추석 앞두고 불평등 타파 `10.20 총파업` 지지 호소 민주노총은 1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앞에서 `추석맞이 노동 · 시민 사회단체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이들은 추석 귀성길에 나선 국민들을 대상으로 10월 20일 예고한 총파업의 의의와 지지를 호소했다.17일 서울역 일대에서 민주노총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불평등 해소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