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콜롬비아・코스타리카` 에 농업협력사절단 파견
  • 이성헌
  • 등록 2021-07-09 16:33:42

기사수정
  • 농업 가치사슬 개선, 농가소득 증대 등 관련 협력 사업 발굴 약속
  • 코스타리카 소재 미주농업협력기구, 열대농업연구교육센터 방문

외교부와 농촌진흥청이 공동으로 파견한 정부 합동 농업협력사절단(이하 사절단)은 5일~8일간 콜롬비아, 코스타리카를 방문해, 코로나19 이후 농업 분야에서 상생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콜롬비아 농축산연구공사 방문한 사절단 (사진=외교부)

5일~7일간 콜롬비아를 방문한 사절단은 6일 로돌포 쎄아 콜롬비아 농업개발부 장관을 예방하고, 콜롬비아 측의 협력 요청에 부응해 한국이 강점을 가진 디지털·친환경 농업 기술협력을 확대하고, 농업 가치사슬 개선, 농가소득 증대 등 관련 협력 사업을 발굴해 나가자고 했다.

 

쎄아 장관은 금년 콜롬비아산 아보카도의 대 한국 수출 개시와 함께, 금년 3월 한-중남미 디지털협력 포럼 참석차 방한 등 양국 간 농업 분야 디지털 전환 협력을 평가했다.

 

또한, 2021년 제2차 P4G 정상회의 개최국 한국과 2023년 제3차 P4G 정상회의 개최국 콜롬비아 간 포용적 녹색 회복을 위한 협력 강화 의지를 밝혔다.

 

이어, 사절단은 한-콜롬비아 농업 분야 고위급 회의에서 콜롬비아 측의 수요를 반영해 농촌 생산성 강화, 기후변화 대응녹색 기술 관련 구체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양측은 내년 한-중남미 15개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제4차 한-중남미 농식품 기술협력협의체 총회` 개최 계기에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사절단은 콜롬비아 농축산연구공사를 방문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우수품종 육성 및 저탄소 가축분뇨 퇴비화 사업 등 협력을 협의했다.

 

다음으로, 사절단은 7일~8일간 코스타리카를 방문, 8일 레나또 알바라도 코스타리카 농업장관을 예방해, `제4차 한-중미통합체제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한-중미 간 미래지향적 포괄적 협력 관계 발전을 위한 실천 의지를 전달하고, 중미 최대 생물다양성 보유국이자 기후변화 대응 선도국인 코스타리카와 친환경 농업 및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협력 강화를 기대했다.

 

알바라도 농업장관은 사절단 방문을 환영하면서 한국이 KoLFACI를 통해 중남미 농업기술 혁신 및 소농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한 점을 평가한다고 하고, 한-중미 FTA를 통한 농산물 등 양국 간 교역 확대와 함께, 한국이 강점을 가진 친환경 및 디지털 농업 분야에서 협력 강화를 희망했다.

 

이어, 한-코스타리카 농업 분야 고위급 회의에서 양측은 KoLFACI를 통해서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 농업과 디지털 농업 전환에 필요한 공동연구개발 추진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금년 9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국제 커피 심포지엄` 계기 중미산 커피의 한국내 인식 제고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사절단은 코스타리카 소재 미주농업협력기구, 열대농업연구교육센터를 방문해 중미 지역 차원에서 양측 간 디지털 농업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번 사절단의 콜롬비아 및 코스타리카 방문은 한-미 정상회담, 한-스페인 정상회담, 한-SICA 정상회의 등 정상외교에서 표명한 우리의 대 중남미 협력 확대 의지를 농업 분야에서 실천하고, 제2차 서울 P4G 정상회의 개최국으로서 중남미와 포용적 녹색 회복 협력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됐다.

 

한편, 사절단은 8일~10일간 마지막 방문지인 과테말라에서 `한-중미 북부 농업협력 포럼`을 개최, 농업 분야에서 중미 북부 3개국에 대한 지원 방안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동 포럼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표명된 중미 북부 3개국 이민자 문제의 근본 원인 해결을 위한 한-미 공조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尹 대통령, 노후 단독·빌라촌 바꾸는 새로운 도시재생, 뉴:빌 사업 추진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후 영등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여, 수도 서울의 원도심 노후화, 높은 주거비용, 문화 인프라 격차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윤석열...
  2. `대구 여행의 시작, 시티투어로 즐거운 대구` 대구시티투어 새 출발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금)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부터 본격 운행한다.대구시티투어는 기존의 핵심 코스는 유지하고 군위군 편입으로 더 넓어진 대구, 레트로와 K-힐링 관광 트렌드 등을 반영해 대...
  3. 지니뮤직,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 아티스트12인과 국내외 투어 공연 개최 지니뮤직이 공연IP확보하고 공연사업확장에 적극 나선다.  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이하 `빌드업`)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탄생한 최고의 보컬 보이그룹 아티스트12인과 오는 6월부터 국내 및 해외투어공연을 펼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rsqu...
  4. 관악구, 노점과 상생하는 `관악 S특화거리` 조성 본격 돌입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관
  5. 하동군, 화개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이어지는 이 벚꽃 명소는 한국의 ...
  6. 2024년도 전기이륜차 및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조금 지침 확정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하고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7.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 ·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육아기 단축업무 분담지원금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