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정위, 물류업계 대기업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차단
  • 조남호
  • 등록 2021-07-08 17:08:47

기사수정
  • 삼성·현대자동차·LG 등 5개 대기업과 `물류시장 거래환경 개선을 위한 상생협약식` 개최
  • 대기업 물류기업 내부거래 비중 2016년 43.6%, 2017년 41.9%, 2018년 37.7%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단체급식업계에 이어 물류업계까지 일감개방을 추진하면서 대기업집단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차단을 본격화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물류업계 대기업집단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차단을 본격화한다.

공정위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함께 8일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을 대표하는 삼성, 현대자동차, LG, 롯데, CJ 5개 대기업들이 참여한 가운데, `물류시장 거래환경 개선을 위한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먼저 협약 선언식 외에 별도의 기준을 제시하지 않았던 지난 단체급식 일감개방과 달리 공정위는 `물류 일감개방 자율준수기준`을 내놨고, 이에 더해 국토부가 `물류서비스 표준계약서`를 마련했다.


대기업집단 시책을 맡고 있는 공정위와 물류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가 협력해 마련한 이번 상생협약은, 기업 입장에서는 적지 않은 압박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공정위는 대기업집단 소속 물류기업이 타 산업대비 내부거래 비중이 높고, 대부분 수의계약으로 내부거래 물량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물류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제약하고, 독립·전문 물류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이번 일감개방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화주기업·물류기업 간 거래상 지위, 교섭력의 차이 등으로 인한 불합리한 계약 관행도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고 부연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대기업집단 물류기업 내부거래 비중은 ▲2016년 43.6% ▲2017년 41.9% ▲2018년 37.7%으로, 전체 산업 12%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물류기업의 계약단계별 애로사항으로 ▲계약단계에서의 불합리한 단가 인하 47.5% ▲이행단계에서는 비용 없이 서비스 요구 65.6% ▲정산단계에선 대금지급 지연 51.5% 등이 꼽혔다.

 

공정위가 마련한 `물류 일감개방 자율준수기준`은 대기업집단이 물류 일감을 발주함에 있어, 합리적인 고려와 비교를 통해 거래상대방을 선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를 제시해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으며, 대기업집단 소속 물류기업의 경우 자체 물류경쟁력을 강화하고, 협력회사와 공정하게 거래하도록 권고하는 내용도 함께 담았다.

 

국토부의 `물류서비스 표준계약서`는 화주·물류기업 간 거래 시 기본원칙, 계약 당사자 간 권리·책임사항 등을 규정해,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 및 불공정거래 예방을 그 목적으로 삼았다.

 

육성권 기업집단국장은 "일감개방 상생협약이 사실상 강제성을 띄는 규제가 아니냐"는 질문에 "무조건적, 의무적으로 중소기업에 일감을 나눠주라는 것이 아니다"라며 "보다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적합한 거래상대를 찾으라는 의미"라고 부인했다.

 

이어서 "계열사와 수의계약을 통해 일감을 몰아주면, 거래기업은 실질적 경쟁이 없는 관계로 기술·설비 등 성장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게 된다"면서 "만약 객관적으로 가장 적합한 거래 상대가 기업집단의 계열사라면,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육 국장은 `이번 상생협약에 있어 일감나누기 실적 등이 요구·반영되냐`는 질문에는 "어디까지나 자율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으로, 실적요구 계획 등은 없다"고 일축하면서도 "하지만 인센티브 부여는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공정위는 지난달 24일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웰스토리에 계열사 급식물량 몰아주기 등 부당지원 건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과징금인 2349억 2700만원을 부과한 바 있다.

 

앞서 5월 말에는 SK 최태원 회장의 방계회사인 급식업체 후니드와의 수의계약에 있어, 부당거래 혐의 조사를 위해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인천시, 오는 13일 인천대공원에 인천하늘수가 찾아갑니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당에서 홍보캠페인 `인천하늘수 시민안전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
  2. 충남교육청, `인수레` 운영으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 조성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1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를 통해 4년째 충남교육청과 첨단교육기술 기업 간 건강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를 조성하여 인공지능교육 기반 미래교육 수업을 지원한다.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 화면  인수레는 ‘가상현실세계 ...
  3. 남해군,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 설계공모 보고회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이날 보고회에서는 장충남 군수를 비롯해 관계 부서장 및 실무팀장 등이 참석해 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주요 현안을
  4. 창녕군 우포따오기, 올해 첫 부화 성공 창녕군(군수 성낙인)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 창녕군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올해 처음으로 부화한 새끼따오기는 14년생 수컷과 17년생 암컷 번식 쌍이 지난달 14일 우포따오기복원센터 번식케이
  5. 통영시, 먹거리 관광산업화 본격시동 통영시와 더본코리아는 지난 11일 통영시청에서 먹거리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 - 업무 협약 체결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직접 참석한 가운데 체결한 협약의 주요 내용은 ▶외식산업개발원 설립 및 운영 ▶큰발개 수산식품 특화마을(로컬
  6. ‘케이-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 개최, 여행사와 지자체 등 200여 곳 참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와 함께 4월 12일(금), 롯데호텔 서울에서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를 개최했다.  경기관광공사가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에 참석해 경기도 비무장지대 테마 관광상품을 알리고 있다.코로나19 이후, 외래 관광객이 점차 늘어나면서 작년 외래 방한 관광객은 1,100만 명으로 ..
  7. 아산시, 신정호 수질개선을 위한 ‘고효율 녹조 복합제거장치’ 운영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작년 9월 신정호수 녹조 방지와 수질오염 개선을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