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농식품부, 채솟값 이달부터 안정화…채소류 공급 늘린다
  • 김승희
  • 등록 2021-05-04 16:36:35

기사수정
  • ‘주요 농축산물 수급 동향 및 대책’ 지난달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 전년 대비 15.5% ↑
  • 달걀 한 판 소비자가격 2월 중순 7760원→지난달 말 7280원, 평년 5286원 대비 37.7% ↑

이달부터 정부가 채소류 공급을 늘리면서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주요 농축산물 수급 동향 및 대책` 자료에서 지난달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5.5% 상승했다고 밝혔다.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4일 내놓은 ‘주요 농축산물 수급 동향 및 대책’ 자료에서 지난달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5.5% 상승했다고 밝혔다. 상승 폭은 3월의 15.9%보다는 다소 감소했고, 전월보다는 두 달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냉해와 태풍, 올해 한파 등으로 작황이 부진했고 조류 인플루엔자가 겹치면서 평년보다 높은 가격을 보였다”며 “그러나 소비자 체감 물가 부담이 컸던 대파, 양파 등의 월동 작형이 봄 작형으로 전환됨에 따라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도 전월 대비 하락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봄 대파, 조생 양파, 봄배추 등 봄작형 출하량이 시세를 주도하는 이달부터는 그간의 공급 부족 문제가 완화되면서 농축산물 물가 안정세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달걀 가격은 수입물량 공급과 꾸준한 산란계 입식에 따른 사육 마릿수 회복으로 상승세가 한풀 꺾였다.

달걀 30개 한 판 소비자가격은 2월 중순 7760원에서 지난달 말 7280원으로 내려간 바 있으나 평년 5286원과 비교하면 여전히 37.7% 높은 수준이다.

쌀은 지난해 태풍 등 기상악화로 생산량이 줄어 수요량 대비 공급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4월 비축물량 21만t을 시장에 방출했고 소비자 가격은 1월 이후 20㎏당 6만원선에서 보합세다.

지난 1월 한파와 강설 피해로 생산량이 줄고 지난해 공급과잉 기저효과가 중첩돼 가격이 급등했던 대파는 봄 대파를 조기 출하하고, 출하지를 확대하면서 지난달 중순 이후 가격이 하락했다.

대파 도매가격은 ㎏당 2월 하순 5491원에서 지난달 말 3296원으로 떨어졌습니다. 다만 평년과 비교하면 190% 비싼 가격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3월 들어 적정한 강수량이 수반되면서 기온도 상승해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봄 대파는 재배면적이 지난해와 비슷하고 작황도 평년작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해 5월은 2000원대, 6월은 평년 ㎏당 1370원 수준까지 가격이 안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지난해 장마, 태풍 등으로 생산량이 감소한 사과와 배의 가격은 오는 8월 햇과일 수확기까지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소고기는 지난달 도축 마릿수가 최근 5년간 4월 도축 마릿수 중 가장 높은 수준인 데다가 소고기는 평년의 경우 4∼8월 수요 감소로 가격이 하락하는 시기지만,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가정소비가 꾸준한 가운데 ‘가정의 달’ 수요가 뒷받침되면서 평년보다 16.9% 높은 가격이 유지되고 있다.

돼지고기 역시 공급량이 늘었으나 급식과 가정소비 등 수요가 증가해 가격은 평년보다 다소 높은 수준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농식품부는 “돼지고기는 일반적으로 4∼9월 수요가 늘고 가격이 상승하는 시기여서 수요 감소를 동반하는 외부 충격이 없는 한 가격은 현 수준에서 강보합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정부, `해외 접종 완료자` 7월부터 조건부 자가격리 면제 7월 1일부터는 해외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더라도 중요 사업상 목적, 학술 공익적 목적, 인도적 목적, 직계가족 방문 목적으로 입국했을 때에는 입국 후 자가격리가 면제된다. 정부는 7월부터 해외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더라도 조건부 자가격리 면제를 실시한다. 사진은 9일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당시. (사진=국무조정실)정부는...
  2. 해수부 김정례 주무관, IOTC 총회 의장 선출 해양수산부는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열린 ‘제25차 인도양참치위원회(이하 IOTC)’에서 국제협력총괄과 김정례 주무관이 회원국 만장일치로 총회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김정례 주무관 (사진=해양수산부) IOTC는 다랑어 등 인도양 수역에서 서식하는 어종의 적정한 보존·관리와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해 1996년에 설립된 국...
  3. 한미 외교장관, 영국 G7 회담…한반도 비핵화 재확인 외교부는 정의용 장관이 G7 정상회의 수행차 런던을 방문 중 12일 오후 `안토니 블링컨(Antony J. Blinken)` 미국 국무부 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와 한반도·지역·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2일 오후 `안토니 블링컨(Antony J. Blinken)` 미국 국무부 장관
  4. 국토부, 지난해 철도안전 투자실적 2.5조원…전년 대비 70% ↑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공개한 `2020년도 철도안전 투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안전 투자실적은 2조 5691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8년 1조 4000억원보다 82.7% 늘어난 수치다.안전투자 계획 및 실적 대비 계획 (자료=국토교통부)철도안전 투자공시제도는 철도차량·시설의 노후화로 안전 투자의 필요성이 증가해
  5. 방통위, 방송대상 프로그램 `국민심사단` 9명 모집 방송통신위원회는 `2021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심사를 위한 `2021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프로그램 국민심사단`을 오늘부터 18일까지 모집한다고 전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21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프로그램 국민심사단`을 14일부터 18일까지 모집한다고 전했다.국민심사단은 만 19세 이상 방송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사
  6. 국토부, 오늘부터 100㎖ 이상 `물티슈` 국제선 기내반입 허용 14일부터 국제선 항공기에 탑승 시 감염병 예방이나 위생 목적의 물티슈는 용량 100㎖를 넘어도 기내 반입이 가능해진다.14일부터 국제선 항공기 탑승 시 위생 목적 물티슈는 용량 100㎖를 넘어도 기내 반입이 가능해진다.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국제선 물티슈 반입기준 개선과 보안통제 면제대상을 명확히 하는 내용을 담은 `액체·
  7. 환경부, 장마철 대비 플라스틱 등 하천·하구 쓰레기 수거 환경부는 해양수산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14일부터 20일까지 전국의 주요 하천과 하구에서 쓰레기 집중정화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해양수산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전국의 주요 하천과 하구에서 쓰레기 집중정화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쓰레기 집중정화주간은 비가 자주 내리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